메뉴

내년 유튜브 트렌드는? ‘유튜브 트렌드 2020’ 출간


 
주부 유튜버들이 육아와 먹방, 뷰티 등으로 많은 수익을 내는 시대다. 우리 주부들 역시 지켜만 보고 있기에는 시간이 없다. 하지만 치밀한 준비 없이 카메라부터 구입했다가는 쓰라린 실패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이은북이 발간한 ‘유튜브 트렌드 2020’은 내년 유튜브 트렌드를 진단한 책이다. 사흘 만에 21억원 상당 티셔츠를 판매한 ‘염따’, 동영상 3편으로 구독자 17만여명을 모으며 2019년 하반기 유튜브에 혜성같이 나타난 ‘과나’, 개설 한 달 만에 온갖 광고를 섭렵 중인 ‘소련여자’ 등의 사례를 다뤘다. 
 
책에서는 내년 유튜브 트렌드를 알고리즘(ALGORITHM)이라는 키워드로 정리했다. Aggravation(Aggro, 어그로), Let’s Summary(요약), GXWM(Get X With Me, 공유경험), Optimization(최적화), Recall(추억환생), Idiot Box(바보상자), Tension(텐션병맛), Hyper-Reality(초현실), Money(돈) 등이다. 
 
또한 저자는 내년에 주목해야 할 유튜브 채널 77곳을 꼽았다. 77개의 채널들은 유튜브에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예비 크리에이터들이나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고민하는 기업, 브랜드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출판사는 전한다. 
 
이 책은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네이버와 다음에서 활약한 김경달 KBS 이사와 소셜미디어 마케팅 연구소인 씨로켓리서치랩이 함께 썼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