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성가족부, 사회초년생 위한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청년 대상 성폭력 방지 교육 프로그램 더해 상담과 멘토링 제공

 

여성가족부가 ‘찾아가는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추진한다. 사회 진출을 시작한 청년들이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디지털 성범죄 등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성평등 문화 확산과 사회 진출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청년의 삶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여가부는 청년들을 위한 성희롱·성폭력 안전망 강화에 들어간다. 여가부는 교육에 이어 사회초년생 맞춤형 폭력 예방교육 자료를 출판·영상 등 여러 방식으로 제작해 기업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희망하는 기업은 예방교육 통합관리 사이트나 대표 전화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또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들에게 상담을 지원하고 빠른 피해 회복을 도울 수 있는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종합지원센터)’를 올해부터 운영한다.

 

이에 더해 종합지원센터는 사건 초기 피해를 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법·신고·사건처리 절차·피해 회복 지원 등 피해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건 신고를 통해 겪을 수 있는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종합지원센터의 모든 상담은 익명으로 진행한다.

 

끝으로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지원해 온 직장 조직문화 개선 자문 활동을 민간사업장으로 확대하고, 성희롱예방시스템이 잘 구비되지 않은 영세 사업장 담당자의 전문성이 낮아 사건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기관 등이 요청할 경우 상담사·변호사·노무사 등 전문가로 구성한 사건처리지원단을 파견한다.

 

자문 또는 사건처리 지원은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로 이달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여가부는 ‘성희롱·성폭력 안전망 강화’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주도를 통해 성평등 관점의 미래 비전을 만드는 ‘청년 성평등 문화 플랫폼’을 운영한다.

 

또 각 분야에서 지도자로 활약 중인 선배여성과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청년여성들을 연결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담 등을 제공하는 ‘청년여성멘토링’을 함께 운영한다. 이를 통해 여성의 사회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