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부,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19일까지 연장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를 종식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해 4월 19일까지 계속한다. 국민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번 더 진행해 신규 확진자 발생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정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일 본부장인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ㆍ도와 함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향후 추진방향,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자금지원 이행상황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 총리는 해외 입국 검역 과정 관리, 온라인 개학 준비, 소상공인 자금지원 등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잘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달 22일부터 15일간 실시하기로 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 이달 19일까지 계속한다고 4일 발표했다. 
 
그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19 감염 차단에 효과를 보였다. 정부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수와 비율이 지난달 6일 기준 37건 19.8%였으나, 지난달 31일에는 3건 6.1%로 감소했다고 집계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대유행하고 코로나19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또한 해외 감염 사례는 폭증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지난 2일 하루 동안 확진자 2만7107명, 사망자 947명이 발생했다. 스페인에서도 확진자 7719명, 사망자 864명이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확진자 신규 발생건수가 줄었지만 아직도 100명 안팎으로 발생 중이다. 

 

이번 조치에 따라 정부는 종교시설, 무도장ㆍ체육도장 등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PC방 등 추가 업종에 대해 운영을 지속적으로 중단하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방역당국의 준수사항을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국내 감염이 일정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이라며 “앞으로 일정기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이해하고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