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환경운동연합, 전국 22곳에서 석탄발전 퇴출법 촉구 동시다발 행동


 
환경운동연합의 회원과 활동가들이 9일 오전 10시 전국 22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석탄발전 퇴출을 촉구하는 행동을 진행했다. 
 
연합에 따르면, 연합 구성원들은 여의도 국회와 전국 각지의 지역구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21대 국회의원은 석탄발전 퇴출 시민들의 요구에 응답하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진행했다. 
 
이는 석탄발전 퇴출을 촉구하고, 빠른 실행을 요구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앞서 지난달 26일 연합은 ‘탈석탄법 제정 캠페인’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 비상사태, 석탄발전 퇴출을 촉구하는 환경운동연합 1천인 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회원 1233명이 서명한 선언문은 “1.5℃도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서 석탄발전의 퇴출은 늦어도 2030년까지 이행돼야 한다는 게 과학의 권고”라면서 “정부 정책은 석탄발전 감축이 아닌 현상 유지의 매우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선언문에서 회원들은 “국회는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금지와 ‘2030 석탄발전 퇴출 로드맵’ 수립을 포괄한 탈석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연합은 21대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석탄발전 퇴출 정책 제안서’와 함께 정책 입장을 질의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메일과 팩스로 발송해 오는 16일까지 답변을 확인하고 있다. 여러 국회의원이 답변을 보내온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응답하지 않은 의원도 상당수 있다고 연합은 밝혔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